부동산경제

성남~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, 1단계 산성대로 노선 2025년 착공 예정

뉴스 내비 2025. 3. 20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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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와 성남시를 연결하는 성남~복정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(BRT) 구축사업이 본격화됩니다. 이번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 촉진과 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추진되며, 1단계 산성대로 구간이 실시계획 승인을 받아 2025년 5월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.


1. 성남~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 개요

성남~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은 성남시 남한산성에서 서울시 복정역까지 총 10.2km를 연결하는 대규모 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사업입니다.

사업 목적

  • 대중교통 이용 촉진 및 활성화
  • 정시성 확보를 통한 버스 교통환경 개선
  • 서울과의 연결성 강화

구간 구성

  • 1단계: 성남시 성남동 모란역 ~ 양지동 남한산성입구 (5.2km)
  • 2단계: 서울 복정역과 연결되는 성남대로 구간 (5.0km, 추후 추진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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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1단계 산성대로 구간 주요 내용

이번에 승인된 1단계 산성대로 구간(성남동 모란역 ~ 양지동 남한산성입구) 은 총 5.2km 구간으로, 성남시 내 주요 거점을 연결하게 됩니다.

주요 경유지

  • 성남동 모란역
  • 종합운동장입구
  • 단대오거리역
  • 법원검찰청
  • 을지대학교
  • 양지동 남한산성입구

정류장 설치 계획

  • 33개 정류장 설치 예정
    • 중앙 정류장 신설: 16개소
    • 기존 가로변 정류장 활용: 17개소

3. 사업 추진 일정 및 기대 효과

추진 일정

  • 착공 예정일: 2025년 5월
  • 완공 목표: 2026년 상반기
  • 운행 목표: 2027년 상반기

기대 효과

  • 통행 시간 단축: 모란역 ~ 남한산성입구 방면 통행 시간이 기존 25분에서 15분으로 10분 단축됩니다.
  • 통행 속도 증가: 기존 12.4km/h에서 19.9km/h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  •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: 이용자들에게 안정적이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 제공.

4. 향후 계획 및 당국의 입장

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이번 사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.

“성남~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성을 높이고,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전환점입니다. 2단계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”

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역할

  • 공사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
  •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 강화
  • 사업이 원활히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계획

5. 마무리

성남~복정 광역 BRT 구축사업은 성남시와 서울시의 연결성을 강화하고,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을 대폭 개선하는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. 1단계 산성대로 구간의 성공적인 착공과 운행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대중교통 환경이 구축되길 기대합니다.

 

250320(조간)_성남~복정_광역_BRT_구축사업(성남S-BRT_1단계_산성대로)_실시계획_승인(광역교통도로과).pdf
1.98MB

 

※ 본 글은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 일부를 인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. 보도 자료 첨부하여드리니 투자 판단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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